아램디의 

<<지속 가능한 음악>>


그 열두 번째 음악[각주:1].


Track 3 

by 이소라





지속 가능한 음악

을 포스팅 타이틀로 정했던 이유는 분명하다.


그것이 나의 음악관이기 때문이다.




내가 쓴 소설에서처럼, 

나는 기적을 바라지는 않았다.

나는 단지 음악을 하고 싶었다.

그리고 음악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기적인지 알아차리는 데는,


이후로 단 3초도 걸리지 않았다.




음악을 하는 데에는 '몇 가지의' 것들이 필요하다.


1. 돈

2. 악기(비싼 것일 수록 좋다)

3. 재능

4. 컴퓨터(최소 ssd 256G , 램은 16G 이상의 사양을 갖춰야 한다)

5. 손(비싼 악기에 걸맞게 빠른 것일수록 좋다)

6. 인내(인내가 없다면 자신의 손을 부숴버릴 지도 모른다)

7. 마스터 키보드

8. 헤드폰

9. 믹서

10. 절대적! 시간

11. 훌륭한 스승

12.

.

.

.

...

.......




정정해야겠다. 

음악을 하려면 '수 백가지의 것'들이 필요한 것 같다.




내가 음악을 사랑한 경위에 대해서 말해보자니, 정리하기가 영 어렵다.

여러가지 역학이 얽히고 섥혀서는 '그렇게 되어버린' 것 같은데 일일이 설명하자니 좀 귀찮고 좀 

부끄럽기도 하다.


사실

그것은 짝사랑에 가깝다.

안타깝지만 음악은 나에게 별로 살가운 표정을 지은 적이 없다.

이따금 그 환한 얼굴빛이 나에게 조금 더 가까워졌다 싶으면, 

어느새 다시금 멀어져 갔다.

도도한 소녀처럼 멀찍이 물러서고는

얄궂게 목도리까지 두르는 것이다.




나는 그녀의 얼굴을 가지고 싶었다.

환하게 빛나는 아름다움을 손아귀에 쥐어와서는 내 두번째 서랍에 꼭꼭 가두고 싶었다. 




결국 나는 음악을 가질 수 없었다.

하지만 오히려 음악은, 단 한 번도 나를 떠난 적이 없었다.

음악을 너무나 사랑해서 그래서 더 서럽게 느껴졌던 밤에도,

그 날 밤에 방문을 굳게 닫고 커튼을 쳤을 때에도

그녀의 흔들리는 파동은 커튼 뒤로 울렁였다.


내가 음악을 외면했을 때마저

음악은 내 방 창문 밑으로,

은은한 음영을 부어 주었다.




음악을 하는 데에는 아까도 말했지만

'수백 가지의 것들' 이 필요하다.

하지만


음악을 사랑하는 데에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 

그냥 사랑하기만 하면 된다. 


음악은 언제나 그곳에 있다.



-

내가 기타를 소홀히 연습하더라도

나의 노래가 수만명을 울게 만들지 못할지라도

언제나 그곳에 있다.

나에게 600만원짜리 Gibson Lespaul Standard가 없더라도

우리 집 지하에 50평짜리 최신식의 스튜디오가 없더라도

언제나 그곳에 있다.

더 이상 쓸만한 앨범이 안나오는 세상이고

심지어는 디지털 싱글이라는 이름으로 한 곡짜리 앨범이 지배하는 세상이며

광폭한 기계음향으로 음표를 구분할 수 없는 음악들이 유행인 세상이라고 해도.


음악은 언제나 그곳에 있다.




음악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언제나 그곳에 있다.

음악은 언제나 그곳에 있어서 지속 가능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지속 가능한 음악'은 그저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다.


그리고 그렇게,

나의 수줍은 짝사랑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그윽한 울림으로,  

도무지 갚을 수 없는 커다란 사랑으로


언제나 그곳에서 


나를


 

끌어 안는 것이다.




  1. '11.' 을 빼먹고 '12.'를 포스팅하는 바람에, '11.'이 열두 번째 음악이 되어버렸네요. ^^^ [본문으로]

[이야기를 이야기 책 속이 아니더라도, 이 세상엔 이야기가 가득하다.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다. 당신이 본 광고 속에도, 당신이 나눈 대화 속에도, 그리고 당신의 삶 속에도. [이야기를 이야기]에서는 삶 곳곳에 놓여있는 이야기를 꺼내어 진열할 예정이다. 좀 더 구석진 곳에서 좀 더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당신에게. (그런데 이번엔 책이다...ㅋ)

 

 

 

--------------------------------------

 

 

 

읽어야지 읽어야지 했었던 편혜영의 몬순을 드디어 읽었다.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은 3500만원짜리 소설이라 그런지 술술 잘 읽혔다. 상금 이야기를 조금 더 하자면, 편혜영이 지금껏 받은 상금이 13500만원이다. 큰 것만 보면 한국일보문학상, 이효석문학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동인문학상에 이번에 이상문학상까지 받았으니 말이다. (궁금한 분들을 위해 적어보자면 동인문학상 5000만원, 이상문학상 3500만원, 이효석문학상과 한국일보문학상 2000만원,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은 1000만원이다.)

 

 

--------------------------------------

 

 

내가 처음으로 접한 편혜영의 작품은 단편집 저녁의 구애이다. 이때에 편혜영은 죽음이나 죽음에 다를 바 없는 삶에 관심을 가졌던 것 같다. 단편들 속 인물들의 삶은 하루하루가 반복되며 자신을 되돌아보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삶을 편혜영과 함께 건조한 시선으로 살피고 있으면, 삶이 죽음의 모습을 띠고 있다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아마 이 부분에서 그 이전의 작품들의 기괴함과는 차이점을 가졌을 것이다. 이전의 작품들(아이오가든이나 사육장 쪽으로)에서는 눈에 보이고 손에 만져지는 기괴함을 가져왔다면, 저녁의 구애에서는 보이진 않지만 느껴지는 기괴함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이상 기괴함만으로 그녀를 수식하는 것은 어려운 듯하다. 이번 작품 몬순에서는 기괴하다고 할 만한 그 어떤 것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녀는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완전히 변한 것은 아니다. 그동안 그녀가 애용한 기괴함은 불안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수법이었기 때문이다. 수단은 바뀌었지만 불안에 대한 그녀의 끊임없는 탐구는 계속되고 있었다. 편혜영 소설의 변화를 짧게 요약하기 어렵겠지만, 감히 해본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예전의 편혜영이 불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했다면, 지금의 편혜영은 삶 속 깊숙이에 내재해있는 불안을 보여주고 있다고.

 

 

--------------------------------------

 

 

이상문학상 수상작 모음집에는 대상 한 편과 우수작 여러 편이 묶여 나온다. 대상은 확실한 대우를 받는다. 작품이 실리는 건 물론이고, 작가의 수상소감과 작가론과 작품론이 뒤이어 실리기 때문이다. 이번 편혜영의 작가론은 편혜영의 절친인 김애란이 썼고, 작품론은 장두영 문학평론가가 썼다.

 

 

작품론을 읽으면서, 소설을 읽으며 왠만치 궁금했던 것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고, 심지어 궁금증을 품지도 못했던 것에 대한 답변까지 들을 수 있었다. 간단히 요약을 해보자면 이렇다. 줄거리에 대한 이야기부터 하자면, 아파트 이웃사람들이 태오를 창문을 깬 범인으로 의심하는 이유는 태오의 아기가 죽었을 때 의사의 멱살을 잡으며 난리쳤던 소동 때문이라든지, ‘태오가 과학관 관장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이유는 그가 자신의 아내 유진의 내연남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라든지, 또 아기가 죽은 날 유진이 아기를 버려두고 관장을 만나러 바에 갔다고 태오가 의심한다는 것까지.

 

 

장두영 문학평론가는 소설 기법에 대한 분석도 빠뜨리지 않았다. 접속사를 비롯한 군더더기가 없는 건조한 문장이 글의 속도를 살리면서 불안감을 조성한다든지, 또는 태오를 창문을 깬 범인으로 의심하는 이유아기가 죽게 된 원인이나 태오의 유진에 대한 의심과 같은 사실들을 바로 알려주기보다는 그 단서들을 조각조각 나누어 배치하여 긴장의 끈을 계속 유지한다든지 등등등. 이외에도 작품의 의미와 중요한 표현들까지 자세히 분석을 해놓았다. 문학평론가가 괜히 문학평론으로 돈버는 게 아닌가 싶었다.

 

 

쨌든 그렇게 작품론을 다 읽고 나서, 한 번 더 소설을 읽었다. 책을 다시 읽는 것은 영화를 다시 보는 것과 굉장히 흡사하다. 영화를 처음 볼 때는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궁금해 하면서 본다. 하지만 다시 볼 때는 이미 내용을 다 알고 있기에 인물들의 감정선을 더 깊이 따라간다든지 내용 이외의 것에 집중하면서 보게 된다. 두 번째로 소설을 읽으면서 처음에 읽었을 때는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것이 보였다. 바로 태오의 두려움이었다.

 

 

처음 읽을 때도 태오의 두려움을 보았다. 하지만 그 두려움은 아이를 잃고 난 후에 유진과 자신 간의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었고, ‘유진이 관장과 바람을 폈을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하지만 다시 보았을 때는 그보다 더 깊은 두려움을 보았다. 진실을 마주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태오는 진실을 마주하는 것이 두려워 오해와 오해에 대한 확신을 차곡차곡 쌓아갔다. 이러한 태오의 태도는 글의 초반에서부터 드러난다.

 

 

글의 초반부에서 태오유진의 대화가 나온다. 이 대화는 계속 어긋나고 미끄러진다. ‘태오는 그것을 의사소통을 피하는 유진의 탓으로 돌리지만, 가만히 살펴보면 대화의 어긋남은 태오의 오해와 그 오해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된다. ‘태오의 오해와 오해에 대한 확신은 유진의 노력을 무위로 돌려버림과 동시에 의사소통의 실패의 원인을 유진으로 만든다.

 

 

태오는 아내 유진과의 한마디 상의 없이 좋은 회사를 때려치고 이직해버렸다. 이직 전에 상의할 수도 있었지만, ‘태오는 상의할 수 있는 기회를 유진이 빼앗았다고 생각했다. 태오가 집에 돌아오면 유진은 방에 틀어박혀 있었고 태오는 이것을 자신과 대화하고 싶지 않다는 뜻으로 확신했다. 그러나 태오는 이것을 유진에게 확인해보지도 않았고 먼저 다가갈 노력도 하지 않았다. 그저 혼자 그렇게 여길 뿐이었다.

 

 

둘의 대화에서도 태오의 오해는 드러난다. 둘의 대화는 일방적이다. ‘유진은 묻고, ‘태오는 대답과 동시에 대화를 끝낸다. 하지만 태오는 대화를 끝내는 것이 유진이라고 생각한다. 유진의 질문들은 모두 대화를 더 이상 잇기 싫어 부러 화제를 돌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첫 질문인 천만 원짜리 소파인 걸 어떻게 알아?”는 화제를 돌리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해도, 두 번째 질문인 그런데 그 좋은 회사를 왜 그만둔 거야?”는 화제를 돌리는 질문이 아니다. 하지만 태오는 자신의 오해에 대한 확신과 함께 대답 대신 웃음으로 대화를 종결시킨다.

 

 

태오의 오해는 계속된다. ‘유진은 원래 아파트가 단전되는 동안 약속을 나갈 참이었지만, 갑작스레 약속이 취소되어 집에 있을 것이라 말한다. ‘유진은 약속이 취소됐다는 말을 하고 물끄러미 태오를 보다가 덧붙인다. “집에 있었으면 좋겠어.” 그러나 태오는 이 말을 유진자신이 집에 혼자 있고 싶다는 이야기로 알아듣고, 자신은 집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한다. 나갈 채비를 하는 태오에게 유진은 묻는다. “당신은 나가려는 거야?” 유진이 굳은 얼굴로 팔짱을 끼고 한 질문을, ‘태오는 자신을 붙잡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쫓아내는 질문으로 생각한다. ‘태오가 밖으로 나오며 둘의 대화는 단절된다.

 

 

어쩌다 둘 사이는 이 지경까지 온 것일까? 아니, ‘태오는 왜 유진을 오해하게 된 것일까? 그 답은 서서히 드러난다. ‘태오는 아파트를 내려가는 길에 소아과를 소개시켜준 앞집 여자를 만난다. 앞집 여자와의 만남에서 태오유진의 아이가 죽었다는 사실과 아이가 죽었을 때 태오가 벌인 소동 때문에 그가 아파트 창문 돌팔매질의 범인으로 의심받는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태오유진사이가 틀어진 이유에 아이의 죽음이라는 단서가 주어진 것이다.

 

 

태오가 아파트를 나와 아파트 근처의 바를 찾아가고, 거기서 유진의 직장 상사인 박물관 관장을 만난다. 둘의 대화와 태오의 독백 속에서 또 다른 단서가 드러난다. ‘태오유진이 박물관 관장과 바람을 피고 있었다고 의심하는 것이다. 꽤나 젊은 관장이 유진에 대해 칭찬을 늘어놓자 태오는 자신의 의심을 점점 더 확신한다. ‘아이의 죽음유진의 바람은 따로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태오의 의심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었다.

 

 

태오는 아이가 죽은 날, ‘유진이 관장을 만나러 아이를 혼자 두고 자리를 비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진은 평소와 같이 팩스를 보내러 비즈니스 센터를 갔다고 몇 번이나 해명했고, ‘태오역시 그저 유진을 닮은 익숙한 뒷모습이 바(bar)로 내려가는 것을 보았을 뿐이었고 확실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태오도 아닐 것이라 생각했지만, 우연히 유진을 닮은 여자의 뒷모습을 본 것이라 생각하고 이해하는 것보다, 유진이 딴 남자를 만나느라 아이를 소홀히 하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의심을 믿고 분노하는 것이 더 편하고 쉬운 방법이었다.

 

 

하지만 태오가 의심을 확신하고, ‘유진의 행동을 멋대로 해석하며 자신의 의심을 더 확고히 하는 것은 태오의 자기방어이다. ‘태오는 진실을 마주하기가 너무 두렵기 때문이다. ‘태오가 어디론가 급히 가는 유진을 찾다 포기하고 집에 왔을 때 아이는 살아있었다. 그러나 태오는 바(bar)에 내려간 것이 유진일 것이라는 의심을 확인하고 싶었고, 이내 자신의 의심을 확인하기 위해 집을 떠났을 때 자신의 아이가 죽음을 맞이했다. 결국 자신의 의심 때문에 태오는 아이가 죽게 방치한 것이고, 자신의 의심이 사실이 아니라면 결국 자신이 아이를 죽게 만든 것이다.

 

 

다시 한 번 몬순을 읽으면서 이건 한 겁쟁이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감당해야 할 진실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 자신의 의심을 끝까지 고수할 수밖에 없는 한 겁쟁이의 이야기. ‘태오는 진실을 마주할 용기가 없다. 자신의 의심이 맞다면 아이를 죽인 범인은 아이의 엄마인 유진이 되는 것이고, 자신의 의심이 틀리다면 아이를 죽인 범인은 자기자신이 되는 것이다.

 

 

소설의 마지막에서 태오는 단전 속 어둠의 힘을 빌려 진실을 마주하고자 한다. 자신이 품고 있는 의심을 유진에게 진실하게 말하기로 마음먹는다. 어둠 속에서는 자신의 의심을 들은 유진의 반응을 볼 수 없을 것이고, 적어도 적나라하게 진실이 드러나는 순간은 모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약간의 위안 때문이다. 하지만 태오가 입을 떼려는 순간, 진실을 당당하게 마주하라는 듯 불이 켜진다. ‘태오는 벌린 입을 다시 다문다. 전기불은 태오의 불안한 마음을 대변하듯 몇 번이고 불이 켜졌다 꺼졌다 반복한다.

추억이라는 단어로는 부족한 기억들이 좀 있다.

추억이라는 서랍에 넣어놓기에는 좀 버거운,

뭐랄까-

추억이라기엔 너무 끝내주는 것들이 있단 말이다.

 

 

 

어제 나는 머리를 잘랐다. 5년도 넘게 방문 중인 미용실에서 5년도 넘게 항상 비슷한 자리에 앉는다.

5년도 넘게 나의 머리를 잘라주는 디자이너가 묻는다.

 

"요즘은 잘 되가요? "

 

나를 이 세상에서 가장 잘 아는 20인 안에 포함될 그가 묻는 '잘 되가요'의 목적어는 분명해 보였다.

'음악'에 대한 것이다. 뭐 '밴드'에 대한 질문이라고 말하면 덜 거창할지도 모르겠다.

나는 뭐라고 운을 뗄 엄두가 나지 않아서는,

 

"영 바빠서요. 제대로 안 되네요."

 

라는 식으로 얼버무릴 뿐이다. 그 와중에도 거울 앞에서 나의 머리칼은 툭툭 잘려나갔다. 무성히 나의 귀를 덮었던

검은 추억들이 툭툭 떨어진다. 땅바닥으로 쓸려나가기 싫은 것들은 하얀 가운에 대롱대롱 매달려도 본다. 물론 샴푸

하러 가는 차에 땅바닥으로 툭툭 떨어질 운명의 것들이었다.

머리는 10분이면 잘랐다. 그렇게 덥수룩했건만.

무자비한 미니어쳐 전기톱과 '사토리 한조[각주:1]'의 그것만큼이나 날렵한 은가위 앞에

나의 머리칼은 10분이면 충분했다.


쳇.

 

10분.

 

 

음악은 어디론가 가버렸다. 5년간 지켜오던 '음악'은 사라졌다.

왜 사라졌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아마 한 끼 식사로는 어림도 없겠지만,

그 '5년의 역사'를 수호하던 선발 선수 중 하나 정도는 10분 안에 말해줄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내 머리칼이 다 떨어질 10분

지금 이 음악이 재생될 10분

동안에 말이다.




 

 

Jimmy Page의 기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John Bonham의 'Mody Dick'의 연주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아니

그냥 '락덕'이라면 Zeppelin을 쉬이 지나칠 수 있는 사람은 이곳, 지구별에는 절대로, 절대로

존재하지 않을 테다 (존재해서도 아니 된다).

내 인생에서는 'Baby I'm gonna leave you'가 그들의 첫 곡이었다.

첫 인상이 좋았다. 중간에 어쿠스틱으로 들어가는 기타 솔로 라인이 좋았다.

'뻔한' 진행 안에서 이루어지는 베리에이션들이 좋았다.

예상가능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닌, 그것이 좋았다.

전형성이라기보다는 '개연성'이라고 불러야 할 그 Flow가 매우 좋았다.

김춘수 식으로 하면,


 Rock이라는 것이 나의 이름을 불러준 순간이었다.


고나 할까.

 

장르론을 지독히도 싫어하는 나 역시 장르로서의 Rock을 거들먹이고 싶지는 않다.

(Rock이 진정한 음악이라고 말하는 급진적 시각을 포함한, 장르 사이에 줄 세우기를 시도하는 모든 시도에 나는

반대한다. 아주 결사적으로,)

 

그럼에도 Rock은 Rock이다.

그건 롤링스톤즈의 로큰롤이고, 시드비셔스의 광끼이며, 커트코베인의 체크 남방과 더러운 머릿결이다.

그것은 형이상학적으로는 '스피릿'이며, 형이하학적으로는 블루스에 기반한 코드진행과 오버 드라이븐

전자기타의 음향이다.

그리고 그건 '굳이' 장르로 나누자면 내가 가장 좋아할 확률이 높은 음악 분야이다.

집처럼 익숙하고, 오랜만에 방문한 고향처럼 언제나 반가운 공간이다.

그리고 나의 Rock을 가장 잘 대변하는 대변인은 뭐.



Zeppelin이다.

 

나는 프레디 머큐리가 로버트 플랜트(Robert Plant)보다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식물아저씨(Plant)의 목소리가 훨씬 좋다.

나는 Jimmy Page가 조지 벤슨보다 기타를 잘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지미만큼 나를 감동시킨 기타리스트는 단 한순간도 없었다(젠장할, 그는 기타로 말을 한다).

누군가 Radiohead보다 훌륭한 대중음악가가 누가 있냐고 묻는다면, 나는

 

"빌어먹을 이 세상에 그딴 건 없어."


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ock은,

Rock만을 대변하라면은,


 Zeppelin이다. 

 




그들의 곡을 내가 선호하는 이유는, '블루스'적인 개연성을 좋아하는 내 개인적인 취향에

근거한 바가 크다(내가 은근 꽉막힌 인간이어서는, 은근히 '형식'에 맞추는 걸 좋아하나 보다).

또한 리듬감에 대한 의존보다는 '선율'에 대한 탐구가 느껴지는 멜로디 라인이 좋다.

(물론 'Black Dog'에서의 폴리리듬[각주:2]에서와 같이 박자에 대한 이해도 역시 충분히 뛰어나지만서도)

그런 측면에서 Jimmy Page의 작곡 능력은 언제나 위대하다.

제플린이라는 최고의 세션들을 진두 지휘하려면 그만큼이나 뛰어난 작곡가가 필요했을 테다.

리더격인 페이지는 존본햄, 로버트플랜트, 존폴존스라는 최고의 연주자들을 이끌만큼 최고의 기타리스트였던

동시에 그들의 총합이1+1+1+1 (= 4가 아닌) =300,000,000 이란 음악으로 도출되도록 만들만큼 훌륭한

'작곡가'였다.

전설이라 불릴만한 양질의 곡들을 통해, 그토록 훌륭한 멤버구성이 오래간 존속할 수 있는 정당성을 부여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Jimmy Page는,

(수많은 이들에게 그랬겠지만) 나에게있어 음악적으로 가장 큰 우상으로 여겨졌다. 거기에-

Robert Plant의 섹시한 음성과

John Paul Jones의 다재다능한 음악적 역량과 안정적인 연주,

John Bonham의 압도적인 드러밍이 얹어지면서,

Zeppelin은 나에게 언제나 최고의 '교본'으로 추앙되었다.

그들의 음악은 우러를 수밖에 없는 '엘리트'성을 지니고 있었고,

음악적 '엘리트'로 가는 핵심적 단서는 그들에게 있다고 믿어졌다.





Zeppelin하면 'Stairway to Heaven'하는 공식화가 나 역시 너무도 싫다.

그들의 음악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곡 역시 그것이 아니다.[각주:3]

그들의 지극히 광범위한 음악[각주:4]'Stairway to Heaven'이라는 조그만 틀에 가두는 것이 나는 억울하다.

내가 다 답답해서, 미치겠다.

(그들의 히트 넘버를 하나하나 언급하자면 밤 새 머리만 잘라야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Stairway to Heaven'를 재차 언급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

이곡의 완성도를 방증하는 것은 아닐지 다시금 생각해본다.


익숙한 '발단'과

난해한 가사를 바탕으로 한 긴긴 '전개'를 지나, 

또 다시 긴긴 '위기'의 파트를 기다려야만

페이지의 기타솔로로 시작되는 '절정'을 만날 수있다.

기나긴 러닝타임이 어느 한 부분도 허투루 짜여지 않은 듯한 서사가 'Stairway to Heaven'에는 존재한다.

한계단씩 밟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는 천국처럼,

이곡의 절정에는 음악적인 극락이 기다린다.

(그래서 'Stairway to Heaven'이다.)





음악을 잘 듣지 않는 요즘에,

Zeppelin이니, 'Stairway to Heaven'이니 하며 추억을 꺼내어 드는 것은 나로서는 고통스러운 일이다.

담배를 끊는 중에, 옆에서 누군가 면세점에서만 판매하는 Luck Strike (Blue)를 맛있게 피워대는 것 같다고 표현하면

최소한 나에게는 가장 적절한 비유일 것이다.

그럼에도,

나의 음악을 되돌아보라면은--- 억지로라도 꺼내어 살펴야 한다면은,

나는,

도통

어쩔 수가 없다.


나의 소중한 추억을 되새기면서 그들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나에게는 마치 '신성모독'처럼 느껴진다.





나의 음악을 반추하면서, 

그다지 길지도 않고, 위대하지도 않았을 음악 생활을 추억하면서-


아니, 사실 추억이라는 단어로는 턱없이 부족한 것들이,

추억이라는 서랍에 우겨넣기에는 부피도 질량도 너무한 것들이 몇 개 있다.

내 머릿카락이 잘려나갈 10분과,

이 노래가 끝나갈 10분으로는

담아내기에 너무나 아찔한 추억이다.

그것이 Rock자체여서 Rock이라는 장르론으로 담아내기에 너무나

위대한 추억이다.


'추억이라기에는' 지나치게 끝내주는 것들이 있다는 말

이다.


뭐 가령,


Led Zeppelin


이라든지

말이다.



 

  1. 영화 <킬빌>에 등장하는 일본도 장인 [본문으로]
  2. 어느 박자에서 다른 박자의 리듬을 타면서 동시에 진행되는 상태 [본문으로]
  3.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Achilles Last Stand'가 가장 좋다. [본문으로]
  4. 'No Quarter'에서 찾을 수 있는 구성상의 시도나, 'Kashmir'에서 느껴지는 이국적인 시도가 대표적이다. 그들의 음악적 '색'의 스펙트럼은 이미 Rock이라는 범주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치였다고 생각한다. [본문으로]

 

[이야기를 이야기책 속이 아니더라도, 이 세상엔 이야기가 가득하다.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다. 당신이 본 광고 속에도, 당신이 나눈 대화 속에도, 그리고 당신의 삶 속에도. [이야기를 이야기]에서는 삶 곳곳에 놓여있는 이야기를 꺼내어 진열할 예정이다. 좀 더 구석진 곳에서 좀 더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당신에게.

 

 

 

----------------------

 

 

 

윤종신을 좋아한다. 예능인으로서도 좋아하고 작곡가로서도 좋아하지만, 무엇보다 가사를 쓰는 사람으로서 윤종신이 단연 좋다. 그의 가사는 자칫하면 그대로 지나칠 만한, 그런 감정들을 기가 막히게 포착한다. 이상하게 예를 들어보자면 이러하다. 사자를 주제로 노래를 만든다면, 그는 사자의 용맹함을 노래하기 보다는 사자가 쑥스러워하는 모습을 뽑아내 그것을 가사로 만든다.(너무 이상한가?)

 

 

박정현이 새 노래를 냈다. 집을 나서며, 습관적으로 이어폰을 꽂고, 습관적으로 벅스뮤직에 들어가, 습관적으로 실시간차트를 보았는데, 박정현의 신곡이 보였다. 바로 들어보았다. 처음 들었을 때 전체적인 느낌은 그저 그랬다. 박정현의 노래가 그저 그랬다는 건 나에게 굉장한 아쉬움이다.

 

 

하지만 한 가지 내 마음에 쏙 들어온 것이 있었다. 바로 노랫말. 노랫말이 와 닿았다. 일반적으로 사랑에 관한 노래를 만든다면 두 가지 방향이 있다. 긍정과 부정. 다른 말로는 사랑의 기쁨혹은 이별의 슬픔’. 하지만 <그 다음해>의 노래가사는 사랑의 또 다른 부분을 포착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깊어지는 사랑에 대한 두려움. 어디 한 번 확인해보자.

 

 

 

 

 

 

 

널 처음 볼 때쯤

난 세상이 우스워

되려면 뭐든 될 것 같아

그런 표정으로

너에게 빠져들 때만 해도

니가 내게 빠진 줄만

소리 없이 빠져든 나

Oh Oh Oh Oh Oh...

 

그 다음해 쯤 무서워졌어

사라져 버릴까봐 환상이 될까봐

내 모든 걸 너에게 말했어

내 초라한 기분

그 순간까지 네게 고백해 버렸지

너의 일부가 되길 바랬어

너의 착한 귀 자상한 눈처럼

 

밝은 날 좋아했지만 슬픈 나 또한 안아준

그 넓은 가슴이 좋아 너에게 안겼어

다음해쯤 그래도 지겹지 않았어

오래된 우리를 배려한 더 깊어진 너

Oh Oh Oh Oh Oh...

 

그 다음해 또 무서워졌어

사라져 버릴까봐 환상이 될까봐

내 모든 걸 너에게 말했어

내 초라한 기분

그 순간까지 네게 고백해 버렸지

너의 일부가 되길 바랬어

너의 착한 귀 자상한 눈처럼

 

지쳤었던 싫어했었던

그 흔한 오래된 연인의 사랑은

너 없는 두려움이 이겨버렸어

 

그 다음해가 이제 올해야

최소한 그댄 나의 일부가 됐죠

일을 잠시 쉴 때 그댈 생각해

그때마다 그댄

어디론가 나를 저 멀리 보내줘

이젠 일부가 아닌 하나 되고 싶어

우리 결국 같이 살 수 있을까?

다음 그 다음까지

 

 

 

----------------------

 

 

   

한 여자가 있다.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고,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며 삶을 즐기고 있는 여자. 가끔 주변에서 왜 연애를 하지 않냐고 물어보았지만, 그녀는 지금의 삶에 만족했기에 연애에 그다지 흥미가 일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남자가 나타났다. 남자는 여자의 주위를 맴돌았고, 자연스럽게 둘은 친해졌다. 그러던 어느 순간, 여자는 자신이 남자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남자는 고백했고 둘은 연인이 되었다.

 

 

꿈같은 시간이 흘렀고 새해가 다가왔다. 크리스마스 케이크와 정동진 일출에 마냥 행복했던 여자는, 새해가 다가오고 며칠이 지나자 문득 두려워졌다. 그녀는 순식간에 무너진 혼자만의 삶과 남자가 자신의 삶에 너무 깊이 들어왔음을 깨달았다. 영원한 사랑을 믿지 않았던 여자는 사랑이 깊어질수록, 사랑이 떠났을 때의 빈자리를 생각하며 무서워했다.

 

 

데이트가 있던 날, 남자는 너무도 다정하게 사랑한다고 말했고, 그 말을 들은 여자는 펑펑 울어버렸다. 여자는 남자에게 그동안 자신이 생각했던 사랑과 깊어지는 사랑 때문에 느꼈던 두려움을 말했다. 쌓여있던 말들이 모두 터져 나온 뒤 여자는 너무 창피했고, 남자는 그런 여자를 안아주었다.

 

 

그렇게 또 일 년이 지나 또 다음해가 되었다. 사랑을 믿지 않았던 여자는 적어도 그의 사랑만은 믿을 수 있었다. 여자는 이제 절대 불가능하다 생각했던 영원한 사랑에도 약간의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여자는 그를 떠올리며 이런 생각을 했다. 이렇게 한 해, 또 한 해를 보내다보면 그것이 영원이 되는 것이 아닐까.

 

 

 

----------------------

 

 

 

삶은 혼자서 사는 것이지만, 사랑은 혼자서 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랑의 두려움은 여기서 비롯된다. ‘의 삶이 우리의 사랑으로 변할 때. 사랑을 시작하고 그 사랑이 깊어질수록 두려움은 커진다. 그동안 견고하게 쌓아올렸던 혼자만의 삶을 버리고 그 사람에게 가도 되는 것일까? 언젠가 이 사랑이 끝나면 다시 힘겹게 혼자만의 삶을 쌓아올려야 하는 건 아닐까?

 

 

<그 다음해>는 사랑의 두려움을 갖고 있던 한 사람이 그것을 이겨내고 더 큰 희망을 찾아나서는 멋진 사랑의 서사를 보여주었다. 다만,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마지막 부분에 이젠 일부가 아닌 하나 되고 싶어이다. ‘하나가 된다는 것은 너무 추상적이고 너무 완전한 개념이 아닐까 싶다. 게다가 그동안 사랑을 믿지 않던 사람이 꿈꾸기에는 너무 큰 꿈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어쨌든, 나는 박정현의 <그 다음해>를 시간이 날 때마다 듣고 있다. 가사가 마음에 들어 자꾸 듣다보니, 어느새 멜로디에도 애착이 생겨버린 듯. <그 다음해>가 박정현의 이번 앨범 중 선공개곡이라는데 그녀의 다음 노래들이 궁금하고, 또 다음에는 사랑의 어떤 단면을 포착해줄는지 작사가 윤종신의 행보에도 기대를 모은다.

 반드시,

  '비켜줄게'.

 



 진짜로 해볼게.




아램디의 <<지속 가능한 음악>> 그 열번 째 비키기.


3.0 전화기

울린다. 전화기가 울려서 -


1. 문열고

나간다. 나는 나간다. 지금 바로 나간다.


왜냐하면 짐을 하나도 안 쌌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기타도 챙기지 않았고,

내 옷장에서 가장 비싼 청바지도 입지 않은 채이기때문이다.

나는 가벼운 옷차림으로, 부드러운 손목스냅으로 우리 집 문을 열고 나가는 중이다.

이미,

벌써,

나는 나간다.


짐을 하나도 안싸서 나는 지금 나간다.

내가 좋아하는 기타를 챙기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홀연한 마음가짐으로 나간다.

내 옷장에서 가장 비싼 청바지는 팔아버리고, 저기 '중고나라'에 헐값에 팔아 버렸기에 비로소

나는 나간다.

이것저것 가방에 챙겨넣고, 기타를 메고, 가장 비싼 청바지를 입은 채였다면 나는 안 나간다. 내가 안다.

그런 채라면 절대로 안 나갈 거다. 절대로 안 나갈 거라서, 절대로 못 나간다.

나는 안다.

어제도, 2년전의 오늘에도 나는 안나갔다. 그래서-

나간다. 이대로.



2. 똑바로

걷는다. 수 년간 흐트러진 나의 몸을 가다듬어서는.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벌어진 신발코는 모으고

굽혀진 허리를 곧추 세우고

턱은 당겨서 시선은 정면을 바라본다.

사실 내 눈앞에 것들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닐테다. 눈 앞에 높은 빌딩과, 다려진 양복쟁이들을 보는 것은 아니다.

나는 하늘을 보는 중이다.

'올려다보지 않는' 하늘을 보는 중이다.

이 세상 가장 낮은 곳에 존재하는 하늘과, 지금 내 눈앞에 그리고

어디에나 펼쳐진 하늘의 청쾌한 공기를 들이 마시는 중이다.

내가 똑바로 걸어나갈 때만, 나의 귓바퀴에 들려오는 음악을

감상하려는 중이다.



3. 전화기가

울린다. 울리는 전화기를 들어 발신번호를 확인하고는

흠칫,

빨간색 버튼에 습관적으로 손이 간다. 얼굴까지 빨개져서

부끄러워진 나는 / 하지만,

하지만,

자세를 고쳐먹기로 한다.

짝다리를 풀고, 허리를 곧추 세우면 아까보다는 조금 낫다.

턱까지 끌어당기면 아까보다는 조금 더 자신감이 생긴다.

정면 속에서, 초고층 높은 빌딩보다 높은 곳의

그래서 겸허하기만 한 향기를 맡으려 한다면,

나는 두 눈 딱감고

초록색버튼을

누를 수가 있다.



전화기는 울리고 있다. 항상 울리고 있었다. 한 순간도, 내가 초록색버튼을 누르고

바알갛게 상기된 나의 오른쪽 뺨에 전화기를 갖다 대는 순간에도 전화기는 울리고 있었다.

거기서는 절대로 비켜줄 수 없다는 투의 전화벨이 계속 흘러나왔다.

나의 어떤 것도, 포기할 수 없다는 하나의 의지가 계속 울려댔다.

한 발짝도 비켜설 수 없다는 전화벨은

단 한순간도 끊이지 않는,

한국전력에서도 차단할 수 없는 전류로 나를 구속한다.


그래서



내가 비켜줄게.

반드시

나에게서, 원래의 내가 발디딘 자리로부터 비켜줄게.

혼자는 쉽지 않겠지만, 어떻게든 난


때묻은 손으로 힘겹게 쌓아온 나의 몇개의 모래성으로부터

물러설게.

그 모래성들을 파도로부터 지켜내기 위해 구매한 방파제와

악으로 심어간 방풍림으로부터,

내가 비켜줄게.

앞으로 세우려고 준비했던, 창대한 모래성의 설계도도

해운대에서 가져온 13톤의 고운모래도

모른 체

보내줄게.

진짜로 해볼게.



지금 비켜줄게.

반드시.


전화벨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