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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출생. 홍익대학교와 필라델피아 예술대학에서 교육 과정을 밟았다. 초기 작품 활동에서는 빛에 대한 탐구를 관심사로 두고 알타프리마altaplima라는 자신만의 특수한 작업과정을 선보였다. 알라프리마는 아연화를 바르지 않은 순수한 천에다 마스킹 테이프나 작고 길죽한 띠모양의 페이퍼들을 흩뿌리고 그 위에 날염안료나 혼합한 유성물감을 드리핑한 후 페이퍼들을 떼어내는 방법을 일회이상 반복하고 중첩하는 것으로 빛의 영롱함을 자유자재로 변주할 수 있는 기법이다. 이처럼 이 시기의 작품들은 평면유화였으나 일반적 회화작업이 아닌 수공적/기술적 공정과 치밀한 계산이 내재된 것으로서, 이 과정에서 발현되는 오묘한 색의 조화를 추구했다.
94년도부터 한지 오브제작품인 <집합> 시리즈를 제작하면서 화가 전광영의 새로운 시기가 열린다. <집합> 시리즈는 삼각형으로 자른 스티로폼 덩어리들은 한지로 싸서 화판에 매다는 방식을 택한다. 초기 <집합> 시리즈에서는 옛 서적, 신문지, 부적, 염색 한지 등 종이의 질과 색감의 변화를 시험하는 단계와 염색에 의한 색상 변화 실험을 수행했으나 점차 정련되고 미니멀한 천연의 종이색으로 정착하게 되고 현재의 전광영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한국전통 한지로 군집된 종이묶음들로 이루어진 구성적 패턴과 솟아오른 입체들의 돌기된 표면이 보여주는 일정한 구조의 반복들이 패턴페인팅과 미니멀리즘의 컨셉을 연상시키는 것으로 평가받으며,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서울국제 아트페어, 시카고 아트페어, 뉴욕아트페어 외 다수 해외전시를 하였으며 현재도 왕성한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관 MOA에서 개인전을 진행 중이다(12월 29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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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Love Impossible> 기획 전시는 기대 이하였어요. 개별 작품들은 흥미롭고 참신한 것이 수두룩해서 볼 것이 많은 전시였지만, 이 작품들을 'Love Impossible'이라는 키워드로 엮어내는 것이 다소 억지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크게 와닿지 않는 기획이었습니다. 개별 작품들이 전시 기획의 메인 아이디어보다 훨씬 좋은 그런 느낌?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유기성이 아쉬운 지점이었어요. 어쩌면, 사랑의 불가능성이라는 너무도 팍팍하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애써 밀어내고 싶은 철부지의 푸념이었을 수도 있지만요. 그래도 추천할만한 전시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움과 즐거움을 주는 작품들이 많거든요.
왠지 센치해지는 가을날, 서울대학교 미술관 MOA로 나들이 한 번 가는 건 어떠신가요?
샤오롱바오는 다음 연재에서 더 좋은 영화 소개로 찾아오겠습니다.
p.s <Love Impossible>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 유리로 된 얼굴을 만들었는데,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얼굴'은 이럴 때 쓰는 말일까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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